돈관리를 잘하기 위해서는 내 돈이 어디로 흘러가고 있는지 정화하게 파악할 수 있는 눈을 가져야 합니다. 훌륭한 코치, 감독들은 선수들의 특징과 능력을 정확하게 캐치하고 있죠. 그래서 앞으로 어떻게 성장할 수 있을지 또한 짐작해 볼 수 있습니다.
돈관리 잘하는법 또한 내 손에 들어오는 돈이 언제, 어디로 빠져나가는지, 어떻게 모이고 있는지, 앞으로 어떻게 성장할 수 있을것인지를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돈을 잘 모으려면, 잘 관리하는것 부터 시작입니다!
돈관리 스타트, 나는 내 돈공장의 공장장!
절대 섞어먹지 말자. 통장쪼개기 !
비빔밥은 맛있죠.. 예.. 비빔밥은 섞어 먹어도 꿀맛이지만, 통장은 절대 섞이면 안됩니다. 정확하게 말한다면 통장안에 들어있는 돈이 섞이면 안됩니다. 통장마다 고유의 특징에 맞게 관리를 해주어야 하는데요.
월급이 들어오는 월급통장과 저축/투자를 하는 투자 통장. 그리고 생활비 소비를 위한 생활비 통장, 비상금통장, 용돈통장. 이렇게 목적에 따라서 구분을 해 주는것입니다. 정말정말 쉬운 이야기이지만, 실제로 정확하게 구분을 해서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그저 '알고 있는것'과 '실행 하는것'의 차이는 어마어마한데요! 돈관리 잘하는법 스타트. 통장을 쪼개서 관리해보세요. 그럼 매달 내가 얼마의 돈이 어디로 나가는지, 얼마가 필요한지 정확하게 구분이 되기 때문에 불필요한 지출을 애초에 막아둘 수 있습니다.
스마트하게 살자. 자동이체!
정해진 날짜에 월급이 들어온다면 자동이체 시스템을 적극 활용해야합니다. 앞서 나눠놓은 통장에 따박따박 돈이 들어갈 수 있도록 월급 다음날짜로 자동이체를 걸어 둔다면 고민할 필요도, 시간을 낭비할 필요도 없이 알아서 돈관리가 되죠!
스마트한 21세기를 살아가고 있으니, 그에 맞게 자동이체를 적극 활용해보세요. 그럼 "남는 돈으로 저축을 해야겠다.." 라는 패턴을 잠재울 수 있게 됩니다. 월급이 들어오고 바로 저축, 생활비 등으로 정해 놓은 액수만큼 빠져나가니까요!
한계를 두자. 용돈!
꿈에 있어서는 큰 목표를 가지고, 한계를 두지 않는것이 좋지만....! 용돈, 생활비에 있어서만큼은 한계를 두는것이 필요합니다. 가장 안정적인 한달 용돈 수준은 월 수입의 10~15% 이내라고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얼마를 벌든 요즘 직장인들의 용돈은 30~50만원 가량 된다고 하는데요. 이정도 금액이면 월 수입이 300~500 만원 정도 된다는것인데... 매달 나가는 카드값이 얼만지 한번 계산해보세요. 현재 나는 얼마의 용돈을 쓰고 있는지!
용돈의 한계를 두어야 저축/투자를 할 수 있는 금액이 많아 집니다. 매달 불안정한 생활 패턴도 잡을 수 있죠. 용돈은 월 수입의 10~15% 안쪽으로 정해서 '체크카드'를 활용하여 사용하는것을 권합니다. 그래야 오바해서 사용하는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를 사용해야 신용이 좋아진다구요?! 그렇다면 매달 고정지출로 나가는 생활비, 통신요금, 관리비, 보험료 등을 낼때 이용해보세요!
돈관리 잘하는 방법.. 알고보면 별거 아니지만, 실제로 행동으로 옮기느냐 그렇지 않느냐에서 엄청나게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다 알고는 있는 이야기이지만 과연 이것을 나의 방법으로 만들었는지 아닌지에 따라서 결과는 달라질거예요.
돈관리를 잘해야 돈모으기도 잘 할 수 있고, 투자 또한 잘해나갈 수 있습니다. 10만원 관리를 못하는 사람은 100만원, 1000만원이 있어도 관리를 못하는것이 현실입니다. 1천만원, 5천, 1억, 10억. 큰 자산을 모으고 싶다면 그 전단계인 100만원, 200만원을 잘 관리하고 모으는것부터 시작이죠!
내 돈이 내 관리에서 벗어나지 않게, 돈이 흘러가는 흐름이 한눈에 바로 보일 수 있도록! 나만의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추는것이 필요합니다. 어떤 공장이든 체계적이고 깔끔한 관리가 되어야 원활하게 돌아가고, 이익을 더 많이 낼수가 있죠! 나는 내 돈이 흘러가고 성장하는것을 관리하는 '공장장' 이라는 사실을 잊지 맙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