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브르 박물관 입장료 : 12유로
위치 : 메트로 1, 7호선 Palais Royal – Musée du Louvre 역에서 도보 1분
Musée du Louvre, 75058 Paris
루브르 박물관의 변화와 역사
대영박물관, 바티칸박물관과 더불어 세계 3대 박물관으로 꼽히는 루브르 박물관. 루브르 박물관은 본래 800여년 전에 침략자로부터 파리를 보호하기 위한 요새로 활용할 목적으로 지어진 곳입니다. 하지만 요새는 결국 파괴되었고 프랑스 군주제의 왕실 거주지로 사용되었던 궁전으로 대체가 되었습니다.
19세기 루브르 박물관은 대중들에게 박물관의 모습으로 새롭게 공개가 되었습니다. 이제 루브르 박물관은 요새라는 말과는 어울리지 않는, "모나리자", "밀로의 비너스" 등 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35,000점 이상의 예술 작품들이 소장되어 있습니다.
"루브르"라는 이름의 유래는 확실하게 알려진바 없지만, 대부분의 역사가들이 펼치는 대표적인 두 가지 이론이 있습니다. 첫 번째 이론은 "루브르"라는 단어가 늑대를 의미하는 단어에서 왔다는것입니다. 수세기 동안 프랑스 지역에 늑대가 존재해 왔기 때문에 늑대를 의미 하는 라틴어인 lupara 에서 유래했다는 것 입니다. 그리고 또다른 이론은 루브르 박물관의 원래 목적이었던 '방어' 구조를 지칭하는 타워를 의미 하는 오래된 프랑스어 단어인 lower에서 왔다는 것입니다.
파리의 방어 요새
1190년경, 필립 아우구스투스 왕은 영국, 그리고 노르만족의 침입, 침략으로부터 파리를 보호하기 위한 벽과 방어 요새로 사용할 루브르 박물관을 건설하도록 했습니다 .
13~ 14세기 동안의 파리는 부와 영향력이 점차 높아지면서 인구 또한 급격히 증가했습니다. 루브르 박물관에 있던 방어 성벽이 더 이상 인구의 증가를 수용 할 수 없게 되자 이 요새는 왕실의 거주지로 역할을 바꾸게 되었습니다.
루브르 박물관에 거주했던 최초의 프랑스 군주는 샤를 5세로, 그는 이 요새를 궁전으로 재건축하라고 명령했지만, 백년전쟁의 위험이 일어난 후 루 아르 계곡으로 안전을 찾기 위해 떠나게 됩니다. 루브르 박물관이 프랑스 왕족의 거주지가 된 것은 백년 전쟁이 지나고 난 이후였습니다. 박물관이 요새에서 왕실의 거주지로 개조되기 이전에 루브르 요새는 감옥과 무기고, 심지어는 재무부로도 사용이 되었습니다.
로얄 레지던스
루브르 요새는 원래 상인들이 일을하던 부유한 도시의 세느 강 오른쪽에 지어져서 왕실 거주지로 매우 알맞은 장소였습니다. 14 세기에 찰스 5세 왕이 요새를 왕궁으로 개조를 하라는 명령을 내렸지만, 루브르가 궁전으로 재건된것은 프란치스코 왕 1세가 16세기 스페인의 포로에서 돌아와서 부터입니다. 프란시스 1세 왕은 파리를 다시 장악하려는 욕망으로 가득차 있었고, 이에 루브르 박물관을 군주제의 공식 왕실 거주지로 선언하며 그가 가지고 있던 수많은 예술 작품을 보관했습니다.
프랑스 군주의 공식적인 왕실 거주지는 1682년, 루브르 박물관에서 베르사유로 옮겨졌습니다. 시간이 지나고,. 프랑스의 중산층 시민들은 왕실 예술 작품들을 공개해줄것을 요구하기 시작했고, 프랑스 혁명이 일어나면서 루브르 박물관이 박물관 다운 모습으로 변환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국립 박물관
프랑스 중산층에서 왕실의 미술 컬렉션을 공개해달라는 요구가 증가하자 1793년 루브르 박물관이 문을 열었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다시 개조를 하기 위해 문을 닫았습니다. 박물관에 소장된 컬렉션은 나폴레옹의 전쟁이 일어나는 동안 수많은 작품들을 약탈하며 빠르게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
이탈리아와 이집트에서 가져온 많은 작품들은 워털루에서 나폴레옹이 패배 한 후 반환 되었지만, 오늘날 루브르 박물관에 소장되어있는 광대한 고대 이집트 컬렉션들은 약탈의 결과물입니다. 19세기에 이르러 왕립 아카데미가 국립 아카데미로 바뀌게 되고, 박물관의 통제권은 프랑스 정부로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루브르 피라미드와 리노베이션
우리가 지금 루브르 박물관 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유리 피라미드는 1980 년대 초 중국계 미국인 건축가에 의해 제작이 되었습니다. 프랑수아 미테랑 전 프랑스 대통령은 루브르 박물관의 방문객 수를 더욱 증가시키기고, 더 많이 수용하기 위해 루브르 박물관을 확장, 개조를 하는 프로젝트 '그랜드 루브르'를 제안했습니다 .
하늘을 반사하고 지하에서도 루브르 궁전의 외부 벽을 쳐다볼 수있는 입구를 만들고 싶었기에 최종적으로 2개의 나선형 계단이 있는 11,000 평방 피트의 유리 피라미드가 완성이 되었습니다.
루브르 박물관 유명작품 사진 / 조각상
루브르 박물관에 전시 되어있는 많은 작품들은 한때 프랑스 왕들의 개인 소장품 이었습니다. 나폴레옹과 루이 XVIII 및 찰스X에 의해 많은 작품들이 추가되었지만, 제 2공화국 이후부터는 주로 개인들의 기부로 공급되었습니다. 루브르 박물관에 상설 전시 되고 있는 가장 유명한 작품으로 모나리자, 사모트라케의 니케, 밀로의 비너스, 그랜드 스핑크스, 다비드의 나폴레옹 대관식, 메두사 호의 뗏목,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상, 미켈란젤로의 노예상 등이 있습니다.
댓글